국내 여행

[가을단풍구경] 설악산 울산바위 정상 등산 코스

by withel 2023. 11. 9.

가을 단풍구경하면 가장 떠오르는 장소! 강원도 설악산에 등산을 다녀왔어요.

해가 가면 갈수록 여름, 겨울은 길어지고 봄, 가을은 짧아지는 느낌입니다. 이 가을이 다 가기 전에 좋은 공기 마시고 대자연을 보며 건강도 챙기고 리프레쉬할 수 있는 울산바위 등산 코스를 소개합니다.

설악산 등산 코스는 볼거리도 많고 오르는 길이 잘 정비되어 있어서 주차장부터 붐비고 외국인들도 많이 찾는 거 같아요.

좋아진 것은 2023년 5월 4일부터 문화재 구역의 입장료가 무료라는 것! 반가운 소식입니다.

그러나.. 주차요금은 받아요. 입구 앞 소공원 주차장은 국립공원 소유가 아니라 조계종 신흥사 사찰 소유인지라 주차비를 따로 지불해야 하네요. 이 점이 좀 아쉽습니다. 주차료는 6,000원인데 시즌에는 이마저도 주차자리가 부족해서 이중 주차를 하고 차 키를 차에 두고 가야했어요.

주차 팁이 있다면 입구까지 가서 주차난에 시달리는 것보다 켄싱턴호텔 주차장(강원 속초시 걸악동 101-1)에 주차하고 조금 걸어가는 걸 추천합니다. 주차장도 깔끔하고 주차료도 6,000원으로 동일해요.

소형 6,000원 (12시간 이상 주차: 10,000원), 대형: 9,000원

소공원 > 신흥사 > 흔들바위 > 울산바위로 가는 3.8KM 코스

소공원에서 울산바위로 가는 코스의 산행을 시작했습니다. 신흥사도 보고 울산바위 정상을 찍고 조금 여유있게 돌아오는 코스로 약 5시간 정도 소요됐어요.

산책하기 좋은 날씨입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평지에 넓은 소공원이 펼쳐져 있어요. 공원 안에 음식점과 카페가 있고 시간 대가 맞으면 작은 음악회 등 문화 공연도 관람할 수 있네요.

가을볕이 비취는 운치있는 돌담길 옆을 지나갑니다. 오르기 전에 물을 충분히 챙기시고 체력이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초콜렛 등 간단한 먹거리를 준비해 가는게 좋아요.

대청봉, 울산바위 등을 가리키는 곳곳에 표지판이 잘 되어 있어서 어렵지 않게 길을 찾을 수 있어요.

주변에 걷다 보면 어렵지 않게 예쁜 다람쥐도 발견할 수 있어요. 가까이 다가가도 사람을 많이 경계하지는 않는 모습입니다.

산에서 내려 오는 시원한 설악산의 계곡물이 물 속까지 훤히 보이며 매우 투명하고 깨끗해보입니다.

신흥사에서 흔들바위로 가는 길은 계곡을 따라 데크계단으로 조성되어 있는 곳이 많고 비교적 완만하여 여유있게 즐기며 오를 수 있었어요.

오르는 중턱에서 바라보는 울산바위의 모습입니다. 기암괴석과 단풍이 어우러진 가을의 아름다운 절경입니다.

흔들바위가 있는 계조암에 도착했어요. 많은 사람들이 줄 서서 흔들바위를 미는 모습으로 사진을 찍는 포토존입니다.

왜 흔들바위인가 했더니 정말로 강하게 밀면 넘어갈 것 같이 흔들거리네요 ^^

흔들바위와 울산바위를 같이 볼 수 있는 뷰포인트에요.

계조암 앞에 있는 약수물로 목을 축이고 다시 산행을 시작합니다. 여기서부터 가파른 오르막길이 펼쳐지는 진짜 산행이 시작됩니다.

오르고 오르며 점점 정상이 가까워 집니다.  점점 땀이 나며 몸이 더워지는데요 두꺼운 옷보다는 얇은 옷을 껴입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팔이 필요할 수도 있어요. 힘은 들지만 눈 앞에 펼쳐지는 절경 탓에 이래서 산을 오르나 봅니다.

오르는 길이 매우 가파르고 힘이 많이 들지만 데크로 계단이 잘 조성되어 있어서 어렵지는 않았어요. 이 가파른 바위 언덕에 어떻게 계단을 만들었을까요? 오르면서 신기하다는 생각이었습니다.

기괴한 기암석의 웅장한 모습이 가까워지고 오래된 소나무들과 단풍든 설악산의 절경이 펼쳐지네요. 어떻게 여기까지 올라왔는지 모르겠어요.

정상에 다다랐습니다. 가을의 단풍든 설악산의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어요. 정상에서 아래를 내려다 보면 아름다운 풍경이긴 하지만 한편으론 아찔합니다.

정상에서 만난 고양이. 어떻게 여기까지 올라왔을까요?

설악산은 5월 봄과 가을 9월~10월이 가장 아름답기 때문에 사람들이 이 시기에 많이 찾는다고 하네요. 경사가 가파르긴 하지만 안전하게 오를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노인이나 아이들도 등산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거 같아요.

설악산의 아름다움에 매료되는 즐거운 가을날의 등산이었습니다.

주소: 강원 속초시 설악산로 1055

연락처: 033-801-0900(설악산 국립공원)

033-636-4050(소공원 주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