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

화천 조경철 천문대 광덕산 별 보기 좋은 곳

by withel 2023. 11. 18.

 

우리나라에는 전국에 천문대가 22군데가 있는데요 그 중에 서울에서 비교적 가깝고 별 보기 좋은 곳 강원도 화천에 위치한 조경철 천문대에 다녀왔어요.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아폴로 박사로 유명한 조경철 박사의 업적을 기리며 화천시에서 2014년 10월 10일 광덕산에 조성한 천문대에요.  

 

해발 1,010미터 산 정상까지 차로 오르는 길은 조금 험난해요. 중간중간 비포장 도로가 있고 가로등도 없는 산길을 따라 굽이굽이 오르고 올라 겨우 도착했어요. 아마 눈이 많이 오거나 비가 많이 내리면 도로가 위험하고 통제될 거 같아요. 천문대 앞에 도착한 것만으로도 많은 별들을 볼 수 있고 강원도 화천 시내의 야경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어요. 

 

 천문대 매표소에서 입장권을 구매했어요. 다른 천문대에 비해 입장권은 매우 저렴한 편이었어요. 1인 성인 기준 3,000원. 입장료로 모든 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요. 22:00까지 운영하며 21:30에 발권을 마감합니다.

구분 개인 할인(50%) 단체(20인 이상) 비고
어른 3,000원 1,500원 2,000원  
청소년 2,000원 1,000원 1,000원 중, 고등학생
어린이 1,000원 500원 500원 초등학생
입장료 감면 대상:
1) 화천 군민
2) 65세 이상
3) 국가유공자 및 장애인
4) 관내주둔 군부대 장병
5) 기초 생활 수급자
6) 다자녀 가구

별을 관측하는 인원이 어느 정도 모이면 30분 단위로 직원을 통해 별자리 설명을 들으며 별을 관측할 수 있는데요 인원이 모이기 전에 시간이 남아서 먼저 1층의 천문 우주 전시실을 둘러봤어요. 깔끔한 시설에 보 체험할 수 있는 부스가 잘 조성되어 있어요. 

 

조경철천문대에서 촬영한 광덕산의 밤 하늘 쏟아지는 은하수와 계절별 아름다운 별사진이 전시되어 있어요.

조경철 박사님의 익살스런 캐리커처와 동상도 전시되어 있네요.

 

1967년 7월 20일 인류가 처음 달착륙에 성공한 닐암스트롱의 아폴로우주선 모형도 볼 수 있구요, 우주 탐험과 개발의 역사가 담긴 다양한 기념물들이 전시되어 관람할 수 있어요. 

우주복 모형에 얼굴을 내밀고 우주비행사가 될 수 있는 기회!  우주를 배경으로 재밌는 포토존도 있어요.

 

체험해볼 수 있는 우주 체중계가 있어요. 내 체중을 재게 되면 각 행성에서 각기 다른 중력에 따라 나의 몸무게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체험해 볼 수 있어요. 단, 나의 체중이 공개됩니다 ^^

달에 가면 나의 체중이 1/6로 줄어들어 가볍게 되지만 목성에 가면 내 체중이 2.36배나 늘어나 무거워진다고 해요!

 

나의 생일 별자리 도장카드도 있어서 12개의 도장 중에 본인 별자리를 찾아 스탬프를 찍어 기념으로 가져갈 수 있어요!

 

 전시관 관람을 마치고 직원의 안내에 따라 플라네타리움 상영실에 들어갔어요. 잔잔한 음악과 영상을 통해 한국의 계절별 별자리 설명을 들었어요.  뒤로 젖혀있는 안락한 의자에 앉아 천장의 원형 스크린을 통해 별자리를 볼 수 있는 편안한 시간이었어요. 너무 편해서 시간이 좀 더 길었다면 잠들었을지도.. ^^

 

시간이 되어 오늘의 하이라이트! 밤하늘 별을 직접 볼 수 있는 3층 천체관측소로 향했어요. 보라빛 거대한 보름달 앞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여기도 포토존이 있네요

 

직원의 안내에 따라 3층 야외로 나온 곳에는 크고 작은 다양한 천체관측장비가 있었어요.

높은 산속의 야외에서 관람하기 때문에 계절이 겨울이 아니더라도 두꺼운 패딩은 필수에요!

관람 해설직원이 밤하늘의 별을 레이저로 가리키며 설명을 해주는데 뚜렷하게 밤하늘의 별을 집어주는 레이저포인터가 신기하더라구요, 설명을 마치면 한 명 한 명 돌아가며 망원경에 눈을 대고 직접 관람할 수 있었어요.

달빛이 너무 쎄서 별들이 많이 보이지는 않았어요.

 

다음으로 달을 관측할 수 있는 거대한 1m 주 망원경 관측실로 들어왔어요. 국내기술로 만들어진 한국에서는 두 번째로 큰 천체망원경이라고 하네요. 달 표면의 거대한 크레이터까지 보일 정도로 환상적 장면을 눈으로 직접 볼 수 있었고 직원이 스마트폰으로 직접 달의 모습을 촬영해줬어요. 

 

천체망원경으로 본 달의 모습

 

 

신기한 경험을 마치고 나오니 지하에 조경철박사님 기념관이 있다고 해서 내려왔어요. 

스승인 이원철박사의 편지 한 통으로 천문학자가 되기로 결심한 사연, 미국의 해군천문대, NASA에서 활동하고 TV프로그램에서 활동했던 지난 날 조경철 박사의 다양한 이력을 볼 수 있었어요.  

 

조경철 박사님의 생전 그림도 전시되어 있어요. 그림에도 뛰어난 재능이 있었네요. 단순히 별을 보기 위해 찾았던 천문대에서 조경철 박사님을 더 잘 알게 되고 그 분의 열정적이었던 인생을 통해 많은 도전을 받게 되는 값진 시간이 된 거 같아요. 

 

아이들에게도  꿈을 향해 열심으로 살았던 한 과학자의 인생을 보여줄 수 있는 교육적으로도 좋은 시간이 될 거 같습니다.  

 


조경철 천문대

▶운영시간: 14:00 ~ 22:00 (21:30 발권 마감) / 17:00~18:00 휴게시간

▶ 휴관일: 정기휴무 : 매주 월요일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익일) , 특별휴무 : 1월 1일 설, 추석 당일

▶ 주소: 강원 화천군 천문대길 431

▶ 연락처: 033-818-1929

▶ 홈페이지: http://www.apollosta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