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

구리 가볼만한 곳 동구릉 산책하기 좋아요

by withel 2020. 3. 22.

구리 가볼만한 곳
동구릉에서 산책


도심을 벗어나 가까운 곳에서
힐링할 수 있는 곳
구리 인창동에 위치한 왕의 무덤

동구릉에 다녀왔어요

홍살문



아이들에게는 역사공부도 되고
탁 트인 공간에서 뛰어놀 수 있어서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인 거 같아요

또한 연인들에게는 한적한 곳에서
데이트하기 좋은 데이트코스이기도 합니다

동구릉은 말 그대로 동쪽에 있는
9개의 왕릉이라는 뜻이에요

무덤의 종류는
릉 / 원 / 총 / 묘가 있는데 
이들의 차이점은

릉은 왕과 왕후의 무덤
원은 세자와 세자비, 후궁들의 무덤
총은 주인이 누군지 모르지만 높은 관직
묘는 왕족과 일반인의 무덤을 말합니다

 

동구릉은 2009년 6월 30일에
조선왕릉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인류의 문화유산이라고 합니다

개장시간은

매일 06:00~ 18:00
매주 월요일은 휴관

겨울에는 17:30까지
여름에는 18:30까지
운영을 한다고 해요

입장료는 1천원이고요
만24세 이하, 65세 이상은 무료
구리시민은 50%할인이 적용되네요

주차요금은 30분에 500원
그 이후 매 10분당 200원입니다.

출입은 관람종료 1시간 전에 마감되니
시간 확인하고 입장하시면 됩니다.

 

동구릉은 어릴 때 학교에서 소풍장소로
자주 오던 곳인데 오랜만에 방문하니
감회가 새롭네요 ^^

제가 방문했던 날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아쉽게도 박물관
동구릉 역사문화관은
당분간 임시 휴관한다고 하네요
역사문화관 해설도 미실시하구요

 

 

동구릉은 규모가 꽤 큰 거 같아요
어린 시절 왔을 때보다 더 정비가 잘되어있고
화장실도 잘 갖춰져 있어요

 

 

가이드 북에 이렇게 상세한 약도가 나와 있어요
천천히 모두 둘러보려면 2시간은 걸릴 거 같네요 

 

 

곳곳에 아름드리 소나무들이
멋진 자태를 뽐내고 있네요

동구릉에서 자연과 역사를 함께 체험하고
소나무 숲에서 호흡하며 힐링할 수 있어요

능을 둘러보기 전 먼저 조선시대
제사를 준비하는 공간인
재실이 보이네요 

재실은 평소에는 능을 관리하는
영(종5품)과 참봉(종9품)이 머무는 곳이고

제사를 지낼 때는
숙박과 음식들을 준비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동구릉은 총 9개의 무덤으로 되어있는데
직선거리에 태조 이성계가 잠들어있는
건원릉이 위치하고

5대 문종과 현덕왕후의 무덤인 현릉

그리고 목릉, 휘릉, 숭릉, 혜릉, 원릉, 경릉 수릉
이렇게 왕후들의 무덤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동구릉 곳곳에 이런 홍살문
홍전문이라고도 불리는 구조물이 보입니다

이 문은 이곳을 지나기 전에
마음과 몸을 엄숙하고 예의를 갖추라는 뜻으로
세워진 거라고 하네요

이 길은 어로라고 해서
왕이 지나는 길이라고 합니다

 

 

탁트인 공간과 울창한 소나무 숲이
산림욕을 즐기기에도 좋아요

마음이 평온해지는 느낌

 

 

곳곳에 표지판이 있어요
시간이 부족해서 다 둘러보진 못했지만
거니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되네요

 

물이 졸졸졸 흐르는 시냇가도 보입니다

 

우리의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요

제기차기, 오목, 투호 등 민속놀이를 즐기며
아이들의 교육에도 도움이 될 거 같아요

 


곳곳에 봄이 오는 소리가 들리네요

남양주, 서울에서도 가깝고
좀 더 날씨가 따뜻해지면 
꽃도 나무도 새잎이 돋고
가족들과 나들이하기 좋을 거 같아요

서울 근교에서 가볼만한 곳 동구릉
 조용한 역사의 자리에서 마음이 평온해지는
힐링 공간이었어요

경기 구리시 동구릉로 197(인창동 66)
031-563-29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