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

양주 가볼만한 곳 양주 관아 유양팔경 불곡산 데이트

by withel 2020. 3. 30.

양주 시크릿장소
양주 관아지 나들이


경기도 양주시 양주 관아 유적지를 다녀왔어요 
봄 나들이 하기 좋은 곳이라 소개해요

양주를 거쳐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던 중
한 눈에 들어온 아름다운 옛 정취가 느껴지는 절경에

차를 잠깐 멈추고 방문하게 되었어요


이 곳은 "양주관아"라 해서 1506년(중종 1년)에
양주시 유양동에 설치되어 양주목을 다스리던 
조선 중종 때 관아의 터 라고 합니다. 

2년 전 복원이 되었다고 해요
한식기와를 얹은 지붕과 목조건물이
불곡산과 절묘한 조화를 이루네요

이 곳은 6.25 전쟁을 겪으면서 집터만 남은 것을
2000년부터 다섯차례 발굴조사를 통해
현재 일반인들에게 공개하게 되었어요

넓은 주차장을 지나 탁 트인 불곡산 아래
양주목 관아의 모습이 보입니다.


따스한 햇살에 나들이 하기 좋은 날씨에요
잔디 밭이 깔려있어 아이들과 산책 또는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도 좋을 거 같아요


코로나19 때문에 문은 굳게 닫혀있어요
잠시 폐관조치했다고 하네요

아쉽지만 내부 구경은 다음으로~



양주 관아지의 정문인 외삼문은
2층으로 되어있어요

1층은 드나드는 문이고 
2층은 커다란 북이 있어서

아침 저녁으로 북을 울려 
시간을 알렸다고 하네요

문이 세개라 외삼문이라고 합니다


외삼문을 거쳐 안으로 들어가면
내삼문이 있어요 여기도 문이 세개~

내삼문 우측엔 사령청이 있네요
이 곳은 중앙 또는 관청에서
심부름 등 천한 일을 맡아
군관, 포교 밑에 있으면서
곤장을 치는 사령들이 집무실로
사용하는 공간이었다고 하네요

조례, 문졸, 일수, 나장, 군노 등
일에 따라 다르게 불리웠다고 합니다.

당시에는 천한 일로 분류됐었나 봐요


복원된 높지도 낮지도 않은 돌담이
양주관아를 둘러 싸고 있어요

이쁜 돌담을 배경으로 인생샷 건질 수 있을거에요~

동헌(매학당)


안으로 들어서면 동헌이라 불리는 매학당이 보여요
매학당은 뭐지? 공부하는 곳인가?

매학당은 일반행정과 재판 등이 행해졌던 곳이에요
지방관의 관사인 내아와 구분이 되고
보통 동쪽에 위치했기 때문에
동헌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동헌 앞에는 곤장 등 죄인에게 벌해지는
형벌 도구가 놓여있어요



양주 관아는 천주교의 순교지로 알려져 있어요
병인박해 1866년에 홍성원, 권마르타, 김윤오, 김마리아, 박서방 등
많은 분들이 순교하신 곳이라 전해집니다.

안을 더 둘러보고 싶지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폐쇄한 상태라
지금은 볼 수가 없네요


곳곳에 짚으로 만들어진 파라솔과

잠시 쉬어갈 수 있는 평상이 있어요

한 쪽엔 묘비가 나란히 길게 세워져 있어요


누구의 비석일까요?
비석에는 목사들의 이름이 적혀있어요
교회목사? 가 아니구 양주목을
관리하던 목사라고 합니다.

이 비석들은 각지에 흩어져 있던 18기의 송덕비를
1989년에 양주 관아 동편으로 이전했다고 하네요

송덕비는 재임하던 지방관이 떠날 때
백성들이 그 공덕을 잊지 않기 위해
비석을 세웠다고 합니다.

양주사람들은 정이 많았나 봐요~


양주관아에도 봄꽃들이 피어나고 있어서
꽃 구경하기도 좋은 거 같아요


봄나들이 온 어린 아이들이
커다란 그네, 널뛰기 등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고

옛 감옥, 형틀도 보며
역사를 체험할 수 있어요


양주 관아의 뒤쪽에는 활터가 있어요

조선임금 22대 정조가 광릉에 행차할 때 

이 곳에서 활을 쏘며 잔치를 베풀었다고 해서
기념하며 정조 16년에 세워진 기념비가 놓여있어요
 


거북 기단위에 높이 140cm의
대리석으로 된 어사대비가 세워져 있어요


양주 관아 주변에는 산책을 즐길 수 있어요

작은 다리가 놓여져 있고 

불곡산에서부터 시냇물이 흐르고 있네요


아이들이 뛰어놀기 좋은 유아숲 체험원도 있어요


아이들이 자연과 더불어
숲속 놀이터에서 뛰놀기 좋은 곳이에요


산책길에서 내려다 본 양주 관아의 모습
고즈넉한 분위기에 마음이 편안해지네요


도심을 벗어나 유적지를 산책하며
힐링할 수 있는 곳으로 추천합니다

아직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있지 않아
시크릿 장소로 양주에 가볼만한 곳입니다



양주 관아지

경기도 양주시 부흥로1399번길 15

open 09:00~ 18:00

031-8082-5674

댓글